전북에서 확산세를 넓혀가던 럼피스킨이 안정세에 돌입하면서 소 농장 반출입 제한이 지난달 27일부터 조건부로 해제됐다.
정읍시는 방역대 예찰지역 농장 소 중 임상검사 후 이상이 없을 경우 전국 일부 도축장으로 출하가 가능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지난 11월 30일 밝혔다.
12월 1일부터는 부안군 방역대 예찰지역 농가 479농가 또한 임상검사와 항원검사 후 방역대가 해제될 예정으로, 그동안 출하 지연으로 인한 축산 농가들의 어려움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10월 19일 충남 서산에서 최초로 발생한 럼피스킨은 10월 25일 부안군 백산면 한우농가를 시작으로 전북에서 빠르게 확산해나갔다. 
11월 30일 기준 도내에서는 총 14건(고창 12건, 부안 1건, 임실 1건)이 발생해 발생 농가가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을 정도로 확산세가 심각했다. 특히 정읍은 도내 14개 시·군 중 가장 많은 소 사육 규모를 가지고 있어 긴장감이 더욱 컸다.
이에 시에서는 럼피스킨 초기에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1천700여 축산농가와 합심해 초동 차단방역조치에 총력을 다했다. 
또한, 축산 농가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백신접종을 신속하게 완료해 백신 접종 소들은 현재 집단면역에 들어간 상태다.
이러한 노력으로 30일까지 정읍에는 단 한 건의 감염사례가 나오지 않았다. 시는 럼피스킨 사태가 완전히 종결될 때까지 방역 태세를 갖추는 등 방심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럼피스킨에 감염된 소고기가 유통돼 섭취하면 사람도 감염되지 않냐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러나 감염된 소는 철저한 검사를 통해 살처분되고 있으며, 도축장에서 추가 검사를 통해 걸러지고 있어 식품 유통망에 유입되지 않는다는 것.<축산과 담당 정현경/정리옮김 김태룡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